건강웹진 : 건강뉴스,응급처치,건강상식
 

로그인
회원가입 비밀번호찾기
 
페암③ 증상
페암③ 증상

편평상피암이나 소세포암에 많은 폐문형 폐암은 초기에서부터 기침, 가래, 혈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선암에 많은 말초형 폐암은 암이 작을 때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건강 검진이나 고혈압 등의 기타 질환으로 인해 내원했을 때 발견되는 일이 많다.

일반적인 증상

- 좀처럼 낫지 않는 기침
- 흉통
- 호흡시의 색색거리는 소리 (천명)
- 숨참
- 혈담
- 목이 쉼
- 얼굴이나 목의 부종 등

전이병소의 증상

뇌전이에 의한 두통, 뼈전이에 의한 요통 등 뼈의 통증 등이 최초로 나타나는 증상인 경우도 있다. 또 흉통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은 폐암이 흉벽을 침범하거나 흉수가 고이기 때문이다. 그밖에 어깨결림, 어깨의 통증 등 윗부분의 통증, 어깨에서 팔 윗부분에 걸친 통증 등도 드물게 나타난다.

소세포폐암은 각종 호르몬을 생산하기 때문에, 부신피질자극호르몬에 의한 신체 중심부의 비만, 달덩이얼굴, 전신의 피부색이 검어지는 현상, 혈압 상승, 혈중 칼륨치 상승 등의 쿠싱증후군이 드물게 나타난다.

그 외에도 항이뇨호르몬의 생산에 의해 혈액 중의 나트륨 함량이 낮아져 식욕부진 등의 소화기증상, 신경증상, 의식장애가 간혹 나타나며, 혈중 칼슘량 과다로 식욕부진, 구역질, 구토, 변비 등의 소화기증상과 다뇨증상이 나타난다.

대세포암에서도 보여지는, 세포의 증식을 늘리는 인자의 분비에 따른 백혈구증가증이나 발열, 간종대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폐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감기 등의 증상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좀처럼 낫지 않는 기침, 혈담, 흉통, 천명, 호흡곤란, 쉰 목소리, 발열 등의 증세가 확인된 경우 의료기관에서의 검진이 필요하다. 흡연 경력이 있는 40세 이상의 사람은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건강길라잡이